[알고리즘] 디펜스 게임

2023. 1. 3. 14:01·알고리즘
목차
  1. 문제 설명
  2. 제한사항
  3. 입출력 예
  4. 입출력 예 설명
  5. 나의 풀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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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준호는 요즘 디펜스 게임에 푹 빠져 있습니다. 디펜스 게임은 준호가 보유한 병사 n명으로 연속되는 적의 공격을 순서대로 막는 게임입니다. 디펜스 게임은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진행됩니다.

  • 준호는 처음에 병사 n명을 가지고 있습니다.
  • 매 라운드마다 enemy[i]마리의 적이 등장합니다.
  • 남은 병사 중 enemy[i]명 만큼 소모하여 enemy[i]마리의 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.
    • 예를 들어 남은 병사가 7명이고, 적의 수가 2마리인 경우, 현재 라운드를 막으면 7 - 2 = 5명의 병사가 남습니다.
    • 남은 병사의 수보다 현재 라운드의 적의 수가 더 많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.
  • 게임에는 무적권이라는 스킬이 있으며, 무적권을 사용하면 병사의 소모없이 한 라운드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.
  • 무적권은 최대 k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준호는 무적권을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라운드를 진행하고 싶습니다.

준호가 처음 가지고 있는 병사의 수 n, 사용 가능한 무적권의 횟수 k, 매 라운드마다 공격해오는 적의 수가 순서대로 담긴 정수 배열 enemy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준호가 몇 라운드까지 막을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
  • 1 ≤ n ≤ 1,000,000,000
  • 1 ≤ k ≤ 500,000
  • 1 ≤ enemy의 길이 ≤ 1,000,000
  • 1 ≤ enemy[i] ≤ 1,000,000
  • enemy[i]에는 i + 1 라운드에서 공격해오는 적의 수가 담겨있습니다.
  • 모든 라운드를 막을 수 있는 경우에는 enemy[i]의 길이를 return 해주세요.

입출력 예

n k enemy result
7 3 [4, 2, 4, 5, 3, 3, 1] 5
2 4 [3, 3, 3, 3] 4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#1

  • 1, 3, 5 라운드의 공격을 무적권으로 막아내고, 2, 4 라운드에 각각 병사를 2명, 5명 소모하면 5라운드까지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. 또, 1, 3, 4번째 공격을 무적권으로 막아내고, 2, 5 번째 공격에 각각 병사를 2명, 3명 소모하여 5라운드까지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. 그보다 많은 라운드를 막는 방법은 없으므로 5를 return 합니다.

입출력 예#2

  • 준호는 모든 공격에 무적권을 사용하여 4라운드까지 막을 수 있습니다.

나의 풀이

function solution(n, k, enemy) {
    let left = 0;
    let right = enemy.length;
    let middle = 0
    
    while(left <= right) {
        middle = Math.floor((left + right) / 2);
        const round = enemy.slice(0, middle).sort((a,b) => b - a);
        let cheat = k;
        let soldier = n;
        let currentRound = middle;
        
        for(let i = 0; i < round.length; i++) {
            const roundEnemy = round[i];
            
            
            if(cheat !== 0) {
                cheat -= 1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soldier -= roundEnemy;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if(soldier < 0) {
                    currentRound = i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
        if(middle <= currentRound) {
            left = middle + 1;
        }else {
            right = middle - 1;
        }
    }
    
    return right;
}

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 문제이다. 

순차 탐색으로 풀 경우 시간 초과가 나오는 것 같아서 이진 탐색으로 풀어봤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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